학과/전공안내

학사안내

성공회대학교

교육목표

교사의 자기혁신을 가능케 하는 학습과 성찰의 경험 제공
  • ■ 지속적인 교육 혁신의 원천은 교사의 자기혁신 의지와 역량
    1. ▶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의 개선을 통한 ‘수업력’의 향상 이전에, 그것을 실현하는 교사의 인간관, 세계관, 교육관의 변화가
         선행요건
    2. ▶ 이를 위해 익숙한 교육경험, 사고방식, 삶의 내용을 바꾸려는 의지와 힘을 지원하는 교육과정의 제공
  • ■ 이를 통해 교육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루어낼 주체로서의 역량 배양

 

교육영역

  • ■ 세 범주 - 네 영역으로 구성
    1. ▶ 인관관 : 삶의 매 순간과 죽음에 대한 실존적 물음과 성찰의 기회와 경험의 제공
    2. ▶ 세계관 : 다영역 통합이해적 교양에 기초한 시민력과 미래사회에 대한 사유력의 배양
    3. ▶ 교육관 : 전통적이고 일방적인 교사관(敎師觀)을 탈피하여 시대의 요구와 도전에 대한 대응 능력을 스스로 갖추고 이를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학생들에게 키워줄 수 있는 혁신교육적 교사상의 추구, 학교의 테두리를 확장하고 지역과 마을공동체가 가진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교육적 가능성에 주목할 수 있는 상상력의 배양

 

교육 과정 구성 원칙

  • ■ 네 영역-두 트랙의 융합적 구성
  • 인문영역, 시민영역, 교육영역, 미래영역 등 네 영역을 ‘인문적 삶’과 ‘시민적 삶’이라는 두 트랙(Two-Track)로 나눠, 각 트랙에 적절하게 분산, 융합적으로 배치
  • ■ 각 영역의 방향
    1. ▶ 인문영역: 이성, 비판성, 전인성을 핵심으로 하는 인문학과 예술을 결합하고, 핵심 고전(고전적 고전 + 현대적 고전)을 엄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선하여 통독할 수 있는 기회 제공
    2. ▶ 시민영역: 한국 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통시적공시적으로 이해하고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한편, 이를 통해 미래 한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국사회를 견인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
    3. ▶ 교육영역: 지식정보 전달 능력을 넘어 지식정보를 걸러내고 새롭게 해석하는 힘, 그리고 학교 울타리를 벗어나서 마을로,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세상으로 교육적 상상력을 확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개발
    4. ▶ 미래영역: 위 세 영역에서 얻어진 통찰과 영감을 바탕으로 21세기 사회의 급변하는 현실을 이해하고 상상력을 동원하여
     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미래 트렌드를 그려보고, 인간이 스스로 그 추세를 선도해 나갈 수 있는 지적, 전문적, 실존적 능력을 함양
  • ■ 교사의 자율적 선택 보장
    1. ▶ 필수 교과는 교육영역(혁신교육론과 혁신교육특강 등 2과목)에 한정하여 최소화
    2. ▶ 각 영역에 대한 충분한 선택 교과 제공

 

학위과정

  • 1) 졸업 후 교육학 석사학위를 받게 됩니다.
  • 2) 수업연한은 4학기로 야간제입니다.
  • 3) 졸업이수 학점을 취득하면 논문, 연구보고서를 제출 할 수 있습니다.
  • 4) 논문이나 연구보고서를 제출하고 졸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최소 28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.
  • 5) 졸업시험에 응시하고 졸업을 하고자 할 경우에는 최소 30학점을 이수해야 합니다.